본문 바로가기

재미있는서재

야관문 차 만드는 법, 효능은?

야관문 차 만드는 법, 효능은?

스태미너에 좋다고 알려진 야관문을 차로 즐기는 분들이 많습니다. 차로 끓여 먹는 법은 매우 간단해 누구나 쉽게 도전할 수 있는데요. 깊이 우려내는 방식이 아니기에 약불로 20여 분 정도만 끓이면 바로 마실 수 있는 차가 완성됩니다. 물 1리터 기준으로 약 10~15그램의 야관문을 넣으면 되며, 정확히 계량하지 않고 어림짐작으로 넣어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.

야관문 차 만드는 법
야관문 차 만드는 법

야관문이란?

원래 매우 흔한 풀인 비수리라 불리웠으며 비탈 등에 무리 지어 자라는 것이 특징입니다. 이 때문에 과거에는 풀을 묶어 빗자루로 쓰이기도 했습니다. 이것이 여성들로 하여금 비수리를 먹은 남성을 대문 열어놓고 기다릴 정도로 효과가 좋다는 의미로 야관문이란 이름으로 바뀌어 불리게 됐습니다.

야관문 차 더욱 올바르게 마시려면

차를 끓이는 과정에서 감초를 조금 넣어준다면 맛을 좀 더 중화시킬 수 있어 먹기 좋습니다. 마실 때는 뜨겁게 마시는 것과 차갑게 마시는 것 모두 좋으며, 하루 적정 섭취량은 2~3잔 정도가 적당합니다.

야관문차 효능

흔히 남성 스테미너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이 야관문의 주요 효능이라고 알고 있는데요. 이외에도 갱년기 여성의 혈액순환 및 신진대사에도 도움을 줄 수 있으며, 면역력 향상 및 부종 완화, 호흡기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. 물론 이에 앞서서 깨끗한 곳에서 자란 것을 채취해 만든 야관문 차가 좋다는 점을 꼭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.